MUSICAL
PLAY
ART
FEATURE
INTERVIEW
독자광장
이벤트
관람후기
기사제보
HOME > STAGE > MUSICAL
[리뷰] 열린 결말, 강렬한 록음악이 관객의 발 자꾸 당기네…뮤지컬 ‘트레이스 유’
재관람율 높은 대학로 인기작, 2년만에 귀환
 
양승희 기자   |  
트위터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 뮤지컬 ‘트레이스 유(연출 김민정)’ 공연 장면.(뉴스컬처)     © 사진=장인엔터테인먼트

대학로에서 재관람율이 높은 공연을 꼽으면 몇 작품의 이름이 떠오를 것이다. 뮤지컬 ‘트레이스 유(연출 김민정)’ 역시 빼놓을 수 없는 화제작이다. 2012년 프리뷰, 2013년 초연 이후 2014년 재연까지 7만명 넘는 관객을 동원하고, 유료 객석 점유율 80.9%를 기록한 것이 그 인기를 증명한다.
 
2년 만에 다시 관객 곁으로 돌아온 ‘트레이스 유’는 연출가의 변화, 모든 배우들의 첫 번째 출연으로 새로움을 꾀해 돌아왔다. 특히 그동안 남성 2인극으로 무대에 올랐던 작품에 이번에 처음 여배우 안유진이 ‘우빈’ 역으로 발탁되면서 ‘새로움’에 대한 제작진의 갈증을 엿볼 수 있었다.
 
록 클럽 ‘드바이’에서 공연을 하며 살아가는 밴드 보컬 ‘본하’와 클럽 주인 ‘우빈’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본하가 사랑하는 미스터리한 여인과 그 사이에 숨겨진 사연을 풀어내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록 클럽을 배경으로 하는 만큼, 사연을 풀어내고 사이사이 넘버를 선보이는 방식으로 극이 구성돼 있다. 여인과 관련된 궁금증이 해결되면서 반전을 맞게 되고, 인물에 대해 가지고 있던 의문이 풀린다는 것이 작품의 매력이다.
 
프리뷰와 초연, 재연을 거듭해왔지만 기자는 이번에 처음 ‘트레이스 유’를 봤는데, 반전과 결말에 대한 명확한 결론을 내릴 수 없었다. 그런데 해석의 가능성이 열려 있다는 것이 작품의 핵심이자 제작진의 의도인 듯 했다. 극본을 집필한 윤혜선 작가는 24개의 인격을 가진 남자의 이야기가 담긴 소설 ‘빌리 밀리건’을 읽고 영감을 받아 이 작품을 썼다고 알려져 있다. 스포일러가 될 수도 있는데 다중인격을 가진 극 중 인물 중 진짜 인격이 누구인지는 관객 각자가 해석하기 나름이다.
 
아울러 무대 장치나 연출 역시 ‘다중인격’을 잘 표현하기 위한 방향으로 설정됐다. 배우들의 얼굴을 실시간을 비치는 영상과 물방울이 떨어지는 음성과 실제 물이 들어있는 수조, 거울처럼 서로를 마주보는 동선 등이 그렇다. 리프라이즈돼 반복되는 넘버에는 드라마의 실마리를 풀 수 있는 가사가 담겨 있다. 때문에 신나는 록 선율에 취해 자칫 가사를 놓치게 되면 이야기 전체의 퍼즐을 맞추는 것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한 번 보고 줄거리의 흐름이나 결론을 아주 명확하게 그리는 것은 힘들 수 있다. ‘트레이스 유’의 재관람율이 높은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 점 때문일 수 있겠다. 여러 관객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 ‘정리된 결론’이 있긴 하지만, 관극을 통해 얻은 저마다의 결론이 틀리다고는 할 수는 없다.
 
물론 관객의 발길을 극장으로 당기는 가장 큰 매력이 ‘음악’의 힘이라는 사실은 단 한 번의 관람으로 알 수 있다. 콘서트장을 방불케 하는 커튼콜 시간에 관객들은 ‘떼창’으로 화답하는데, 개막한지 며칠 되지 않았음에도 가사 대부분을 외워 따라 부르는 모습에서 작품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라이브 밴드가 연주하는 록음악의 강렬한 진동과 배우들이 온 무대를 휘저으며 부르는 파워풀한 노래에 한껏 취해 몸을 흔들다 보면, 결말이 뭣이 중헌가 싶기도 하다. 오는 9월 25일까지 서울 대학로 아트원씨어터 1관.
 

[공연정보]
공연명: 뮤지컬 ‘트레이스 유’
연출: 김민정
극작/작사: 윤혜선
작곡: 박정아
음악감독: 신경미
공연기간: 2016년 8월 3일 ~ 9월 25일
공연장소: 아트원씨어터 1관
출연: 정민, 정동화, 최재림, 고상호, 백형훈, 정욱진, 안유진
관람료: R석 6만원, S석 4만원
 
(뉴스컬처=양승희 기자)
#인터뷰 #더셜록 #최현우
#공연리뷰 #연극 #달빛크로키
#공연리뷰 #연극 #보물섬
#공연리뷰 #연극 #사랑하는대한민국
#인터뷰 #뮤지컬 #라흐마니노프 #연출가 #오세혁
#공연리뷰 #연극 #글로리아
#카드뉴스 #여름공연축제
#공연리뷰 #뮤지컬 #잭더리퍼
#인터뷰 #연극 #유럽블로그 #배우 #조풍래
#인터뷰 #연극 #망원동브라더스 #작가 #김호연

대한민국No.1 문화신문 [뉴스컬처][뉴스컬처NCTV][뉴스컬처360 VR][뉴스컬처 연예TV][네이버 뉴스스탠드][페이스북][트위터]
<저작권자ⓒ뉴스컬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승희 기자
뉴스컬처/공연문화팀장
yang@newsculture.tv
 
2016/08/10 [09:37] ⓒ 뉴스컬처
 
관련기사목록
[트레이스유] [NC셀프로필] 뮤지컬 '트레이스 유' 박규원 이지은 기자 2018/12/12/
[트레이스유] [NC인터뷰] '트레이스 유' 최석진 "배우를 하는 이유가 없어진다는 건…" 이지은 기자 2018/12/10/
[트레이스유] [NC인터뷰②] '트레이스 유' 박규원 "바른 사람이고 싶어요" 이지은 기자 2018/12/05/
[트레이스유] [NC인터뷰①] '트레이스 유' 박규원 "모든 두려움 깨서라도 무조건 해낼 거라 다짐했죠" 이지은 기자 2018/12/05/
[트레이스유] [NC셀프로필] 뮤지컬 '트레이스 유' 노윤 윤현지 기자 2018/11/07/
[트레이스유] 뮤지컬 ‘트레이스 유’ 오는 6월 대학로서 재공연…배우 박한근-이충주-배두훈 합류 양승희 기자 2017/04/21/
[트레이스유] [리뷰] 열린 결말, 강렬한 록음악이 관객의 발 자꾸 당기네…뮤지컬 ‘트레이스 유’ 양승희 기자 2016/08/10/
[트레이스유] 2년 만에 돌아온 뮤지컬 ‘트레이스 유’…정민-정동화-최재림-정욱진-안유진 출연 양승희 기자 2016/06/13/
[트레이스유] 이율-문성일, “‘트레이스 유’ 100을 향해 모든 것을 걸었다” 고아라 기자 2014/03/28/
[트레이스유] [이율-문성일이 답했다] "제가 본하들의 조교 였습니다" 고아라 기자 2014/03/20/
[트레이스유] [독자가 물었다] 또라이였던 남자 vs 또라이가 된 남자… 이율-문성일 뉴스편집팀 2014/03/18/
[트레이스유] 여심 흔들 두 남자가 돌아왔다… 록 뮤지컬 ‘트레이스 유’ 양승희 기자 2014/02/28/
[트레이스유] 박정아 작곡가, "꿈틀꿈틀 변하는 멜로디 안에서 '드바이 록' 만들었어요" 송현지 기자 2013/02/15/
[트레이스유] [리뷰] 더 뜨거워져 돌아왔다!… 뮤지컬 [트레이스유] 고아라 기자 2013/02/12/
[트레이스유] [리뷰] 록 콘서트로 강렬하게 진동하는 뮤지컬 [트레이스유] 심지홍 인턴기자 2013/02/12/
[트레이스유] [컬처포토] 두남자의 뜨거운 록 콘서트!… 뮤지컬 [트레이스유](下) 고아라 기자 2013/02/10/
[트레이스유] [컬처포토] 두남자의 뜨거운 록 콘서트!… 뮤지컬 [트레이스유](上) 고아라 기자 2013/02/10/
[트레이스유] [현장스케치] 친절하게 돌아온 록 뮤지컬 [트레이스유] 프레스콜 심지홍 인턴기자 2013/02/08/
[트레이스유] [리뷰] '나쁜 남자' 같은 록 뮤지컬 [트레이스유] 송현지 기자 2012/11/16/
[트레이스유] [NC포토] 최재웅, 눈을 감고 들어봐 고아라 기자 2012/10/30/
핫이슈
[NC셀프로필] 뮤지컬 '광화문 연가' 이찬동
[NC인터뷰] '트레이스 유' 최석진 "배우를 하는 이유가 없어진다는 건…"
[NC스타]'엘리자벳' 신영숙, 방송에서 보여준 '소름' 가창력
[NC초점] 한국 뮤지컬, 관객 폭 넓혀야 산다
방탄소년단 '쩔어' MV 4억뷰 돌파 '통산 3번째'
'보헤미안 랩소디' 스트리밍 16억건 돌파 "20세기 록음악 중 최다"
[NC이슈]"인권 없다" 치어리더 황다건·심혜성·박현영, 성희롱에 분노
김경록, 음악 전공 여자친구와 1월 결혼...V.O.S 멤버들과 함께 웨딩화보
가장 많이 본 기사 [STAGE]
[NC현장]카이·김순영·이지혜, '팬텀'을 향한 '팬텀 장인'의 자부심
[NC인터뷰①] 뮤지컬 '랭보' 이용규 "백지였던 '들라에', 그래서 재밌었죠"
[NC인터뷰] '트레이스 유' 최석진 "배우를 하는 이유가 없어진다는 건…"
[영상]'지킬앤하이드' 하이라이트 영상 공개…'웅장함+박진감' 폭발
[NC인터뷰②] '랭보' 이용규 "배우란 '뛰어난 광대' 아닐까요"
[NC현장] 연극 '오이디푸스' 황정민 "돈 아깝지 않을 공연 만들겠다"
[카드뉴스]'인터스텔라'에서 이렇게 변했다, '호두까기 인형' 매켄지 포이
[NC스케치] 뮤지컬 '랭보' 속 다른 들라에, 이용규·강은일
[NC스코어]흥행 질주 '국가부도의 날' 1위·'보헤미안 랩소디' 2위
[NC셀프로필] 뮤지컬 '트레이스 유' 박규원
[NC스케치] 뮤지컬 '광화문 연가' 정욱진 #인터뷰
About NewsCultureHISTORY이용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사업제휴안내기사제보
㈜아경미디어/뉴스컬처|서울 중구 충무로 29, 11층(초동, 아시아미디어타워)|인터넷신문등록번호: 서울 02083|
등록일자: 2018.3.22| 발행.편집인: 최영범|청소년보호책임자:조병무|전화번호 : 02) 2200-2265
Copyright NewsCulture. All Rights Reserved.
모든 기사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